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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bot] - 공공기관 AI Chatbot 사용기/ 120 다산 콜재단 '서울톡'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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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bot] - 공공기관 AI Chatbot 사용기/ 120 다산 콜재단 '서울톡'

headbreakz 2020. 8. 5. 12:25

1. 찾아보기

https://www.120dasan.or.kr/dsnc/main/contents.do?menuNo=200019

 

챗봇 상담 | 상담안내 | 다산콜재단

 

www.120dasan.or.kr

  • 120 다산 콜재단 챗봇 상담은 카카오톡에서 '서울톡'을 검색하여 플러스친구를 추가하여 이용 가능

  • 채팅창 하단에 자유롭게 질문을 입력하거나, 채팅창에서 제공되는 메뉴를 선택하여 이용

  • 총 46종 현장민원 접수, 행청안내 332종


2. 사용하기

 카카오톡에서 서울톡을 검색하여, 들어가보았습니다. 서울톡에서는 기본적으로 서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

고 있습니다. 채팅하기를 통해 시작해보았습니다.

 

 

 하단에는 총 5개의 선택 목록이 있었습니다. '챗봇 시작하기', '현장민원 접수 및 결과' , '챗봇 이용안내' ,

'120에 전화하기' , '의견 남기기'의 선택지가 있었는데 '챗봇 이용안내'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챗봇이용안내에는 행정 정보 332종에 대한 안내와 현장민원 접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질문을 통해

물어 볼 수 있고, 직접 문의 할 수 있는 서울시의 담당부서와 연락처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대화만 가능하며,

사진은 현장 민원 접수시에 첨부 가능합니다.

 

 

'서비스 범위 확인하기'를 선택시 8개 분야의 선택이 나오며, 하나를 선택할 경우 챗봇을 통해 어떤 것이

가능한지 보여줍니다. '질의 예제'의 경우 8개의 분야 별로 질문을 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 문장들이 나와있

습니다.  

 

이제 챗봇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 혹은 '챗봇 시작하기'를 선택하여 챗봇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챗봇에게 메세지 보내기' 란에 직접 질의어를 입력하거나

  • 메뉴에서 해당하는 분야를 선택 합니다. 

'챗봇에게 메세지 보내기'는 우리가 카카오톡을 사용할 때 메세지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화면 하단 부에

있습니다. 대표로 교통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교통에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민원 혹은 정보를 선택 할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이용한 민원 신청 절차를 확인하기 위해 예시로 불법 주정차 관련한 민원을 신청해 보겠습니다.

 

 

마지막 화면에는 불법 주정차에 대한 기준을 알려주고 '현장 민원 접수하기'를 통해 민원 신고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민원 신고 페이지에서 신고 위치와 사진 첨부를 통해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챗봇에게 직접 메세지를 보내보겠습니다. 내용은 똑같이 불법 주정차 신고로 하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 합니다' 메세지를 보낼 경우 , 바로 불법 주정차 신고 안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서울톡'이 어떤 키워드까지 인식하는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타의 경우 인식하지 못하며, 오타 안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인식합니다. 과거에 120 다산

콜센터를 통해 길을 확인해 본 기억이 있어서, 물어본 결과 버스, 지하철에 대한 질문은 교통 센터로

연결해 주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3. 총평

'서울톡'은 키워드를 통한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 입니다. 문장 안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직접 확인을 해야하지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민원 접수의 경우. 사용자가 쉽게 접수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8개 분야의 모든 화면을 확인 하지 않았지만, 많은 정보를 담고,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며,

실생활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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