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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bot] - 내가 생각하는 chatbot -1. 챗봇이란?

headbreakz 2020. 8. 9. 12:46

 AI에 대한 관심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고, 우리들 생활 속에 AI를 통한 서비스가 많이 등장하였습니다. AI를 통한 서비스는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AI를 이용한 서비스 중에서 챗봇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 챗봇이란?

챗봇(chatbot) 혹은 채터봇(Chatterbot)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토크봇(talkbot), 채터박스(chatterbox) 혹은 그냥 (bot)라고도 한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해서 대화를 진행하는 자연언어처리 기술을 심각하게 적용하는 언어이해 방식, 입력받은 말에서 특정 단어나 어구를 검출하여 그에 맞는 미리 준비된 응답을 출력하는 검색 방식,

그리고 각본을 미리 만들고 각본에 따라서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동작과 각본에 있는 응답을 출력하는 각본 방식이 있다.

 챗봇이란,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프로그램 입니다. 대화하는 방식에는 음성, 문자, 사진 등 방법이 있으며, 만들어진 프로그램 구조에 따라 다양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챗봇은 AI가 발전하면서 같이 각광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i 모델을 통해 컴퓨터는 대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답변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Ai 챗봇과 챗봇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시리, 빅스비등 Ai를 이용한 제품들을 쉽게 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챗봇도 Ai를 사용한 요소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챗봇에 Ai가 사용된 것은 아니며, 챗봇에 AI의 기술력이 포함되었는지, 안되었는지의 차이 '딱' 그정도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반 챗봇이 Ai 챗봇에 비해 부족하거나, 수준이 낮다는 것은 아닙니다. Ai 기술력이 사용되지 않았다고 해도, 챗봇의 구조나 Ui를 통해 충분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챗봇의 종류

 

  • 대화형 챗봇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챗봇입니다. 자연어처리를 사용한 대화가 가능한 챗봇입니다. 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대답을 하는 챗봇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챗봇을 제작 때, 자연어 처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챗봇 엔진은 대화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학습을 진행 한다고 합니다.

    다음에서는 챗봇을 제작 할 때, 머신러닝 기능을 통해서 머신러닝을 따로 관리하고, 사용자가 묻는 질문에 대해 학습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docs.ncloud.com/ko/chatbot/chatbot-1-1.html
https://i.kakao.com/docs/key-concepts-machine-learning
https://i.kakao.com/docs/key-concepts-feedback#학습대기

 

 

 

 

  • 서버형 챗봇

     제가 제작한 '알약 알리미' 같은 챗봇입니다. 즉각적으로 대답하는 것이 아닌, 서버에 ML 모델을 구축하여 사용자가 보낸 문자, 사진을 분석하고 결과를 알려주는 챗봇입니다. ML 모델을 챗봇에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서버에서 반응하게 하여 대답을 하기에, 기존 챗봇보다 조금 시간이 더 소비되는 챗봇입니다.

알약 알리미 과정

 

 

 

  • 선택형 챗봇

     현재 많은 챗봇들이 사용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서, 단계별로 자세한 정보 선택을 통해 최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Ai의 기술력은 필요로 하지 않으며, 간단하게 구성되어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하기 편리한 챗봇입니다.

 


3. 챗봇의 미래

현재 Ai에 대해서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연구가 되고 있고, 개발되고 있어서 먼 훗날에는 개인비서 역할을 하는 챗봇이 활발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현재 챗봇은 부족한 부분도 있고, 더욱 서비스 면에 집중을 해야하는 시기라 생각합니다. 챗봇 서비스를 기획할때,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4가지의 글을 보면, 마지막 부분에 '챗봇 서비스 출시 후에는 지속적으로 재학습/ 운영을 해야합니다'.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한 챗봇 출시가 아닌 , 이후 챗봇을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할건지 더욱 집중한다면, 챗봇 서비스는 더욱 발전 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챗봇 서비스를 기획할때,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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